진료안내

진료질환

정신,노인 전문 청송진보병원

정신질환

조현병

조현병을 영어로는 schizophrenia라고 하는데 이는 phrenia(횡격막:마음)와 schizo(분열:갈라짐)가 합쳐져서 형성된 것 입니다. 즉, 마음이 통합되어 있지 않다는 것입니다. 정신분열증은 겉으로 드러나지 않아서 그렇지 인구의 약 1%를 차지하는 상당히 흔한 질환입니다. 이 질환은 인류의 역사가 시작되면서부터 존재하여 왔고 앞으로도 지속될 것으로 생각됩니다.

우울증

우울증은 의학적으로 ‘임상적 우울증’이라고 알려진 것을 의미하는 것으로, 의사의 도움을 필요로 하는 특정한 질환이다. 우울증은 감정적인 침체상태가 지속되고, 자발적으로는 침체상태에서 회복되지 못하는 것을 말한다. 이때는 감정이 완전히 붕괴되어 의욕상실로 아무것도 할 수 없는 상태가 되어버린다. 신체, 기분, 사고 및 행동의 모든 면에서 우울증은 나타나고 식사, 수면, 자신에 대한 느낌, 사물에 대한 생각 등도 영향을 미친다. 우울증은 일시적으로 우울한 기분이나 개인적인 나약함이 아니며 자신의 의지로 좋아질 수 있는 병이 아니다. 치료를 받지 않으면 증상은 몇 주, 몇 달 혹은 몇 년간 지속될 수 있다.

정신지체

정신지체는 현재 기능에 실질적인 제한성이 있는 것을 지칭한다. 정신지체는 유의하게 평균이하인 지적기능과 동시에 그와 관련된 적응적 제한성이 두가지 혹은 그 이상의 실제 적응기술영역, 즉(의소소통, 자기관리, 가정생활, 사회적 기술, 지역사회활동, 자기지시, 건강과 안전, 기능교과학습, 여가, 직업기술영역)에서 존재하는 것으로 특징지워진다. 정신지체는 임신에서 18세 이전에 나타난다. 이 시기 이후에 나타나는 지체 증상은 치매로 분류된다.

조울증

조울증은 기분 장애의 대표적인 질환 중 하나이다. 기분이 들뜨는 조증이 나타나기도 하고, 기분이 가라앉는 우울증이 나타나기도 한다는 의미에서 ‘양극성장애’라고도 한다. 기분이 비정상적으로 고양되면서 생기는 다양한 증상의 조증 삽화(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형(Bipolar I disorder)과, 조증 삽화보다 증상이 경하고 상대적으로 지속기간이 짧은 경조증 삽화(hypomanic episode)를 보이는 양극성장애 II형(Bipolar II disorder)이 있다. 일반적으로 병의 경과상 주요 우울증 삽화(Depressive Episode)가 독립적으로 또는 혼합되어 나타날 수 있다.